최지현 광주시의원,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언
자전거 수송 분담률 2%대로 20년째 제자리…, 주요 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 정책 여전히 미흡
[사회] [광주NBN뉴스/이춘수기자] 광주광역시의회 최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1)은 13일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광주시 자전거 행정의 현 주소를 진단하며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최 의원은 “광주시 자전거 이용률은 2%대로 유럽 주요 도시의 10-60%과 비교하여 현저히 낮다”며 “녹색 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시민체감형 자전거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는 「광주광역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09년부터 자전거 인프라 확충 등 관련 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나 현재 광주시민의 2%대만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한편, 수송 분담률은 해당 교통수단의 수송 비율로 승용차의 수송 분담률는 49.1%에 이른다.
이와 관련하여 최지현 의원은 “광주시민의 생활과 직결된 교통정책이 승용차 중심으로 집중된 것은 기후위기에 반하는 정책”이라 꼬집으며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인식하지 않고 정책을 수행한 광주시를 질타했다.
이에 최 의원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단계적 실천을 위한 방안으로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교통계획에 반영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 등 환경 조성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유인책 제공 ▲자전거 정책의 시민 합의와 공유를 제언했다.
최 의원은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시민 50%가 자전거 등 대중·녹색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며 “광주시가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 선포에 책임감을 가지고 자전거 수송 분담률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광주시는 지난 2021년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을 선포하며 승용차 없이도 지하철·버스·지전거를 통해 이동이 가능한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