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6-13 (금)
 

2025-05-16 pm 03-03-10.jpg

 

최근 마약, 흡연, 알코올, 도박, 스마트폰 및 인터넷 중독 등 다양한 중독 문제가 청소년과 일반 성인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전문 예방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청소년예방교육원(대표 이재로)은 중독 예방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중독예방교육강사 양성과정’을 전국적으로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중독예방교육강사 과정은 마약, 흡연, 도박, 알코올, 스마트폰 중독 등 각 중독 분야별 기초 이론부터 실제 예방 교육 프로그램 운영까지 포괄하는 2주 총20시간 과정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급부상한 마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뇌과학 기반 중독 메커니즘 이론, 중독행동의 조기발견 및 개입방법, 실제 학교 및 기관 적용사례 등을 통해 교육생의 실전 역량을 높이고 있다.

 

한국청소년예방교육원 관계자는 “중독은 단순한 개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 재난 수준으로 접근해야 하며, 전문 인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예방교육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이번 과정은 전국의 학교, 기관, 지자체 등에서 실질적인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중독예방 전문강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과정은 집합과정으로 세종시와 광주광역시에서 매월진행되며, 이수자는 온라인 원격교육 플랫폼 ‘중앙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해 추가 수강할 수 있어, 지역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수료 후에는 ‘중독예방교육강사 자격증(민간자격 등록)’이 발급되며, 수료생들은 전국 각급 학교 및 복지기관, 청소년센터, 기업체 등에 교육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한편, 한국청소년예방교육원은 중독예방 분야의 전문성과 공공성을 바탕으로 향후 청소년 대상 예방교육 보드게임 개발, 전문강사 파견사업, 가맹지사 운영, 자격과정 확대 개설 등을 통해 중독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 신청 및 문의는 한국청소년예방교육원 홈페이지 (www.youth-edu.kr)또는 대표번호(1599-5883)를 통해 가능하다.

 

태그

전체댓글 0

  • 704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독전문가 양성절실 ‘중독예방교육강사’ 양성과정 본격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