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27 (토)
 


 

 

 

 

 

 

 

 

 

 

 

 

 

 

 

 

 

 

 

 

 

 

 

 

 

 

 

 

 

 

 

 

 

 

 

 

 

 

 

 

 

 

 

 

 

 

 

 

 

 

 

 

 

 



사본 -문화재 활용사업2.jpg

[문화예술] [광주NBN뉴스/이춘수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자치구와 함께 서원종갓집전통산사 등 지역문화재를 활용한 문화프로그램인 하반기 문화재 활용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사업이다. 매년 문화재청 공모를 통해 자치구별로 진행한다.

 

올해는 5개 분야(문화재야행, 생생문화재, 고택·종갓집, 향교·서원, 전통산사) 9개 사업이 선정됐다. 이 중 상반기에 동구의 달빛야행(문화재야행) 돌의 봄(생생문화재) 2개 사업이 진행됐고, 하반기에 나머지 7개 사업, 21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먼저 생생문화재 활용 분야로 서구에서는 서창(西倉)들녘에 부는 바람이, 북구에서는 김덕령 장군과 함께 놀자 신창동 타임캡슐을 열어라 등 3개 사업을 통해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문화재를 만나볼 수 있다.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은 고택종갓집의 의, 의례 등을 직접 참여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광산구는 11월까지 광산 사계 몽() 사업을 통해 용아살롱 시인의 사계’(용아생가), ‘농가의 사계’(김봉호 가옥), ‘고택의 사계’(장덕동 근대한옥) 등 체험형 프로그램이 열린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은 향교서원 문화재와 배향 인물이 품고 있는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되살리는 역사인문 프로그램으로 광산구에서 서원 헤드쿼터, 월봉(월봉서원) 무양 in the city(무양서원) 2개 사업을 진행한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북구에서 산사에서 찾는 소확행이 열린다. 원효사와 무등산 일대에서 동부도 팝업북 컬러링스쿨’, ‘처음이와 밝음이의 무등산 산책등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사찰이 보유한 문화재 가치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 도심을 벗어나 자연과 벗하여 쉴 수 있는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옛 전남도청, 재명석등, 광주읍성유허 등 일원에서 동구 문화재 야행’(달빛야행, 돌의 봄)이 진행돼 인기를 끌었다. 문화재 야행은 지역 예술가, 문화기획자 등과 협력을 통해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지역 대표 문화관광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송영희 문화유산자원과장은 하반기에 진행하는 문화재 활용사업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광주시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고, 체험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앞으로도 시민의 문화향유 증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

태그

전체댓글 0

  • 317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원·산사·고택으로 시간여행 떠나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