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30 (화)
 

최근 국내 마약범죄사범이 전연령층으로 확대되면서, 협회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이에 협회가 창립되어 활동하고 있다. 동시에 마약에 대한 심각성을 조명하고 알리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 이재로 회장에게 국내마약 범죄의 실태 및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의 향후 계획에 대해 물었다.(편집자 주)

● 한국마약예방교육 협회에 대해 간략 소개하면?

▼ 사단법인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는 마약과 마약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해 마약의 유해성과 심각성을 알려 전국민이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전예방교육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이재로.jpg
▲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 ‘이재로 회장’


먼저,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 출범의 배경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마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를 대중에게 전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했습니다. 마약에 대한 정확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이자, 마약류와 약물오남용에 대한 유해성을 알리고 사전예방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전 국민이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특히 아직도 많은 국민들은 마약하면 특정연예인, 정치인,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나와 전혀 상관없는 일처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마약은 우리 일상생활가운데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에 마약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사전예방교육을 통해 유해성을 알리는 “허브역할을 담당하는 협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서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의 이념은 ‘마약은 처음부터 접하지 않는 것, 곧 사전예방교육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한번의 호기심에 마약을 접하면 중독으로 인해 자신의 의지로는 벗어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사전마약예방교육의 활성화 필요성과 대안은?


▼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의 마약범죄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증가추세에 있으며, 검거된 마약사범도 연령층이 낮아지는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 마약류 단속에 있어 근본적인 대책과 대안이 강력하게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익명의 온라인상의 신종마약에 대한 검색과 구입처를 손쉽게 알 수 있고 심지어 일부 마약 판매자들은 처방전 기록을 남기지 않는 병원 목록을 공유하는 등의 문제들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마약에 대한 정보와 광고는 호기심을 느낀 청소년들에게 인터넷과 SNS를 통해 펜타닐 같은 신종마약 정보를 제공 및 공유하게 만들고 구매 및 투약까지 이어지는 문제가 점차 증가하는 것을 봤을 때, 앞으로 젊은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마약범죄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이에 사전마약예방교육을 통해 마약범죄의 개념 및 원인과 문제점을 알리고 청소년 마약범죄의 대응방안과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게 필요합니다.
● 협회의 사업 진행과 추후 플랜은?

▼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는 설립취지에 맞게 사전마약예방교육과 전문가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전마약예방교육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연대해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교육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론으로 접하는 것보다 다양한 간접체험을 통해 마약의 유해성을 체험토록 교구교보재를 활용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양성을 위해 마약예방전문강사와 중독예방교육강사 1급 자격증과정을 개설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수시로 수강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최일선 안보단체인 주한미동맹협의회 국제청소년 마약예방교육연합회와 협약을 체결해 마약예방교육을 위해 배정된 예산범위에서 전국 17개의 광역 교육청과 253개의 교육지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마약예방교육을 통하여 마약 중독의 폐해를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이에 전국 광역별 시단위에 본부 및 지부를 개설해 마약예방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사전예방교육을 통해 마약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유해성을 교육할 계획입니다.
또한 마약에 대한 캠페인과 홍보를 통해 마약에 대한 호기심을 없애고 전 국민이 마약으로 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도록 허브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는 우리나라가 사전마약예방교육을 통해 마약청청국의 지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단법인 마약예방교육협회 www.antidrug.or.kr/
한국중독예방교육센터 https://nodrug112.modoo.at/
전국본부 및 지사모집: 1599-5883

태그

전체댓글 0

  • 6231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이재로 "한국마약예방교육협회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