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27 (토)
 


17-스마트로봇 효돌(자료사진).png

[사회] [광주NBN뉴스/조현기자] 해남군은 홀로 사는 어르신께 인공지능(AI) 기반의 반려로봇을 보급한다.

 

스마트 반려로봇효돌은 몸체에 센서가 내장돼 만지면 프로그램이 작동돼 쌍방향 대화가 가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어린아이의 모습을 본떠 만든 봉제인형으로, 기존의 반려로봇보다 어르신들이 거부감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상황에 따른 맞춤 대화와 약 복용 시간, 일정 관리 등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관리를 돕고, 노래·퀴즈·종교 생활 등 다양한 인지·신체활동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서와 건강을 살필 수 있다.

 

특히 24시간 응급상황 모니터링 관제 시스템과 연계되어 일정시간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응급 구조 요청도 할 수 있어 위험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전남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시군당 50명씩 총 22개 시1,100명의 독거노인에게 보급한다.

 

해남군에서는 노인맞춤돌봄 대상자 중 질병인지능력 등 평가를 통한 우울은둔형 독거노인을 보급대상자로 선정하여 올해 연말까지 보급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정서관리와 건강관리에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반려로봇의 도입이 어르신들의 맞춤형 생활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홀로 사시는 어르신들께 반려로봇이 따뜻한 가족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06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남군 반려로봇‘효돌’보급 스마트 돌봄체계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