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29 (월)
 


사본 -1.사진자료(2023 영광법성포단오제) (1).jpg

[문화] [광주NBN뉴스/이내섭기자] 2023 영광법성포단오제가 622일부터 25일까지 단오, 만사형통!”주제로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 일원에서 열린다. 영광법성포단오제는 매년 음력 단오를 전후로개최되며 500년의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는 행사이다. 2012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이다.

 

법성포단오제의 시작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살펴볼 때 법성포에 조창(漕倉)형성된 때부터 라고 추정할 수 있다. 백제불교가 최초로 전래되면서 불교문화가 근본이되었고 법성포에 조창이 형성되면서부터 번성한 것이다.

 

조창이란 백성들에게 거둬들인 세곡을 모아 보관하고 수송하기 위해서 만든 창고를가리키는 것으로 법성포에 조창을 세운 것은 고려 성종 11(992)이다. 이후 조선중종 7(1512) 때 영산포창이 폐창하고 법성창으로 옮겨졌다. 당시 법성창은 28고을의 조세를 관장하는 개경 이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창이 되었다.

 

세곡을 지키기 위한 많은 군사가 주둔하게 되었을 것이고 조운선에 세곡을 운반할인부가 많이 필요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군사와 인부들을 따라온 식솔들과 장사꾼들이 조창을 기반으로 거주하게 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법성포에 거주하게 되면서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과 함께해온 명절 단오가 자연스럽게 제전의 형태를갖추었을 것으로 보인다.

 

조창이 설치된 이래 산물이 풍성하여 이곳에 자주 드나들던 보부상과 법성포의 유수한 물산객주들이 백목전계라는 협동조직을 만들어 치렀다. 백목전계를 상징하는짚신과 패랭이, 오색 천을 걸어두며 매년 음력 45일 난장트기를 통해 단오제 행사를알리고 성공적인 단오제 개최를 기원하는 전통이 오늘날에 이르렀다.

  

법성포단오제가 대중적 행사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조선 중기 이후로 추정된다. 조선 중종 9(1514)에 진성이 축조되었고 이 시기에 느티나무를 심어 방풍림과휴양지로활용하면서 나무식재 이후 70100년간 성장하여 무성한 숲을 형성하게 된 후로부터는 숲을 이룬 골짜기에서 비롯된숲쟁이라고 부르는 곳에서 주로 단오제가개최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법성포단오제는 나눔과 어울림의 한마당이다. 대체적으로 다른 지역의 단오제가어울림만있고 나눔의 장이 없는 데 비해 법성포 단오제는 나눔의 장이 있다는점이 특이하다. 단오절이 되면 정성껏 마련한 음식을 가지고와서 남녀노소를 가리지않고, 귀천의 차이도 없이 서로 정을 나누어 먹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의 문화가 관광객과군민 누구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현재의 단오제를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깊은 역사를 가진 법성포단오제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주요 행사중 하나인 난장트기, 용왕제, 선유놀이, 숲쟁이 국악경연대회가 2012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앞으로 그 가치를 더욱 발휘할 시기가 왔으며, 더욱 알찬 행사를 만들기 위해 영광군과 법성포단오제보존회는 밤샘 준비가 한창이다.

사본 -1.사진자료(2023 영광법성포단오제) (2) (1).jpg

단오만사형통!”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영광법성포단오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3 영광법성포단오제는 용왕제·선유놀이·당산제·산신제 등 전통 민속·제전행사를 비롯하여 KBS 국악한마당·숲쟁이 전국국악경연대회·법성포단오제 씨름왕 대회·법성포 단오가요제·민속놀이 경연대회·전국 팔씨름 대회·드론 라이트쇼 및 각종 체험과 축하공연까지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단오제는 전통을 되살리는 컨셉에 맞게 KBS 대표 프로그램인 국악한마당을 2년 연속 유치한 점이 눈길을 끈다국악한마당은 명인의 전통 음악에서부터 우리 음악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국악인들의 음악까지 국악의 전통성을 계승하는 프로그램으로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 행사장 주무대에서 6월 22일 1930부터 본 녹화가 진행되며 남상일양지은김산옥오정해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국악한마당이 종료된 뒤에는 화려한 드론 라이트쇼가 펼쳐진다.

 

아울러, 주요 공연 라인업으로는 6월 23일 18시부터 열리는 만사형통 가요콘서트에는 소명민지서정아 등이 출연하고, 19시 30분부터 열리는 2023 법성포 단오가요제에는 이동준박진도 등이, 6 24일 전남 청소년 만사형통 페스티벌에는 한국최초 비트박스 그룹 서울 피스톨즈, 6 25일 폐막식이는 박상철박혜신현진우 등이 출연한다.

  

대한민국 대표 전통축제 영광법성포단오제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높아진만큼 그동안의 행사보다 더욱 특별한 모습으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으니. 가족과 함께 전통이 살아 숨쉬는 법성포단오제를 함께 즐기고 영광의 맛과 멋을 느끼며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고 가시기 바란다.

태그

전체댓글 0

  • 445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오, 만사형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