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29 (월)
 


사본 -대상 박찬호 동궐도.jpg

[문화] [광주NBN뉴스/기자] 전통 문화유산인 민화의 계승 및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라남도에서 후원하고강진군에서 주최하며한국민화뮤지엄(관장 오석환오슬기)이 주관하는 제9회 대한민국민화대전 일반부 공모와 심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올해에는 총 124점이 출품되어 치열한 경쟁을 펼친 끝에 박찬호 작가의 동궐도가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동궐도는 탄탄한 구성력과 치밀한 묘사가 돋보이는 안정적인 작화 실력으로 재현의 완성도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심사위원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최우수상에는 티안 씨의 <내일의 십장생>과 용지현 씨의 <서수낙원도>가 선정되었다

 

<내일의 십장생>은 미디어를 통해 민화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전통 속에 현대적 요소를 결합하여 현대 민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을 받았다. <서수낙원도>는 서사적인 내용과 조형성이 표현된 대작으로 작품의 우수상 뛰어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진현승 씨의 <삼국지연의도>, 이옥란 씨의 <너와함께 남해기행>, 최선희 씨의 <황룡도>에게 돌아갔다.

 

심사에는 경주민화센터 이사장 이영실 심사위원장을 비롯하여 홍익대학교 김이순 교수, 이정동 민화 원로 작가,이화여대 교육대학원 한주연 겸임교수,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 관장 총 5인이 참여했다

 

심사 방법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각 심사위원의 개별 작품 평가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나머지 점수의 합으로 본상 수상작을 결정했다.

 

이번 일반부 공모전에는 상금 2,900만 원과 300만 원 상당의 상품이 걸려있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의 본상 수상작은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작품은 강진군에 귀속된다.

 

한국민화센터 이사장 이영실 심사위원장은 올해 9회 공모전은기량이 탁월한 작품들이 많았고 창작민화 역시 전체적으로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을 실감했다민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전국 각지에서 수준 높은 작품들이 지원한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올해 시상식은 1027() 강진만갈대축제 개막식장에서 진행 예정이며, 수상작 특별전은 91()부터 1230()까지 한국민화뮤지엄 2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한편, 대한민국민화대전은 한국민화뮤지엄의 모체이자 국내 최초 민화전문 박물관으로 강원도 영월에 있는 조선민화박물관에서 시작한 전국민화공모전에 이어 뮤지엄의 개관과 함께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공모전은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학생부의 경우 성인부 못지않은 수준 높은 작품들이 대거 출품되어 본 공모전의 저력을 실감케 했던 자리가 됐다.

 

본관인 조선민화박물관에서 개최하는 전국민화공모전에는 총상금 9,000만 원이 걸려있으며 727()부터 813()까지 접수한다.

 

세부사항 확인 및 문의는 유선(061-433-9770~1) 또는 한국민화뮤지엄 홈페이지(www.http://minhwamuseum.com)로 하면 된다. 

광주NBN뉴스/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49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민화뮤지엄, 제9회 대한민국민화대전 일반부 결과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