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28 (일)
 


북구청 전경 (2).JPG

[복지] [광주NBN뉴스/추하윤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의 주민주도 혁신사례가 2024년 청룡의 해 갑진년 새해 첫날 첫선을 보인다.

 

북구는 중흥2·3동 행정 통합동인 중흥동을 개청하고 내년 12일부터 통합 신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중흥23동 행정동 통합 의견은 지난 202010월 중흥2·3동 경계 지역에 대규모 공동주택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경계 조정을 놓고 의견조율을 하던 주민들 사이에서최초 대두되었다.

 

이에 통합 찬성이 다수로 나타난 주민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지난 20213월 중흥23동 주민협의체 중심의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논의를 본격화했다.

 

통합동 명칭, 반 조정, 자생단체 구성 등 통합 과정 전반이 주민주도로 이루어으며, 추진과정에서 상호 의견 충돌도 있었으나 원만한 합의점 도출을 위한 행정의중재와 주민 간 양보의 미덕이 주민주도 행정동 통합 전국 자치구 첫 사례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냈다.

 

통합과정에서 북구는 지난 10월 관련 조례를 정비하고 통합 지원 업무 소관 14부서를 대상으로 중흥23동 통합 합동준비단을 구성하여 주민 의견에 적극 대응하는등 통합동 개청의 원활한 추진을 촘촘히 지원하였다.

 

또한 중흥동 신청사는 준공된 지 30년이 넘은 노후화된 기존 중흥23동 청사를 대신해 연면적 3,274,지상 1~3층 규모로 78면의 주차면 수를 겸비한 주민편의복합시설로 신축하였다.

 

특히 신청사는 주민 접근성을 고려해 통합동 관할구역 중앙지점에 조성되었고, 근에 대규모 생활 SOC 시설인 중흥도서관과 다함께돌봄센터가 있어 행정여가지가 어우러진 복합타운으로써 주민 복리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중흥동 탄생과 중흥동 신청사는 주민의 뜻이 기반이 되어 주민주도로 이루어진 전국 혁신사례라며 앞으로도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중흥동이 따뜻하고아름다운 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주민 착오 최소화를 위해 중흥23동 전 세대에 중흥동 통합 안내문을 보냈으며 향후 SNS소식지 등을 활용해 행정동 통합 홍보에 지속 나설 방침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308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구, 주민주도 행정동 통합 ‘전국 자치구 첫사례’ 중흥2·3동이 하나되어 ‘중흥동’으로 탄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