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30 (화)
 


사본 -(23.07.11)정책토론회-지역혁신과 돌봄사회를 말하다 (1).jpg

[정치] [광주NBN뉴스/안규동기자] 광주광역시의회 박미정 의원과 사)경제문화공동체더함이 함께 11일 오후집단지성지역혁신과 돌봄사회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광주시의회 대회의실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실 두 곳에서 동시에 열린 포럼은 류도향 전남대 교수의지역혁신과 돌봄사회기조강의를 시작으로 세션1 가사노동의 사회적 가치가사수당추진방안, 세션2 시민참여 지역혁신을 위한시민참여수당도입방안, 종합토론에서는 돌봄사회 조성을 위한광주다움 통합돌봄확대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이날 열린 포럼은 세션별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윤영선 ()경제문화공동체 더함 이사장의 개회사, 강기정 광주시장, 정무창 광주시의장 축사를 비롯해 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 학계, 복지협회, 지역센터, 재단, 협의회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포럼은 광주 지역의 민··정이 연대하여 광주지역의 가사수당·시민참여수당 등 복지 현안 문제들을 논의하고, 공공정책의 충분한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은 물론 대안 제시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박미정 의원이 좌장을 맡은 포럼 세션 1에서는광주형 가사수당제도 도입 타당성 및 추진방안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사수당 추진시 우선 지급 대상은자립 전 자녀·부모와 살면서 가사를 전담하는 중장년층 비경제활동 인구가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가사노동 인식·실태조사결과 광주시민 80.5%가 가사수당 제도 도입을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결과를 도출한 광주여성가족재단에서는 향후 시범사업 운영과 관련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김대삼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광주교육센터 교수의광주다움 통합돌봄 추진성과와 발전방향발표와 함께 국지윤 광주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영유아 대상을 중심으로광주다움 통합돌봄 확대방안을 주제로 돌봄 확대를 주장했다.

 

박미정 의원은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우리 사회의 체질이 근본적으로 바뀌면서 가사노동, 돌봄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급속히 달라지고 있다.”면서가사수당 도입에 대한 연구와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조례 제정 등 시의회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럼은 <주최>전남대 인문학연구원 HK+가족커뮤니티사업단, <주관>)더함 경제문화연구소 <후원>광주광역시, 광주시의회, 한국연구재단

 

<참여단체·기관>광주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광주사회적경제연합회,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광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광주여성가족재단,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광주지역센터, 광주 빛고을50+센터, 광주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971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미정 시의원, ‘지역혁신과 돌봄사회를 말하다’ 정책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