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6-25 (화)
 


사본 -240525 숲애(愛) ON-DAY 행사GJI00095.jpg

[사회] [광주NBN뉴스/이춘수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5일 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대 아동의회와 제8대 청소년의회 개원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원식은 아동·청소년의회 의원과 이명노·심철의·임미란·박필순·김용임 광주시의원, 광주시·교육청 및 아동·청소년 관계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당선증 수여, 의원선서문 낭독, 아동·청소년 의원 자유발언 등으로 진행됐다.

 

8대 청소년의회는 429일부터 514일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총선거에서 1185명의 청소년이 후보자 공약을 보고 직접 투표에 참여, 최다득표 순으로 당선된 22(의장 신해영)으로 구성됐다.

 

청소년의회에서는 자유발언을 통해 촉법소년 연령 하향 등 학교폭력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선출된 청소년의원은 교육위원회, 환경복지위원회, 문화자치위원회, 인권위원회 총 4개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당사자인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책을 제안했다. 또 참여예산제를 실시해 지역 청소년의 사회 참여와 제도 개선을 위해 적극 활동할 예정이다.

 

4대 아동의회는 지난 2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23명으로 구성됐다.

 

아동의회에서는 자유발언을 통해 아동의 눈높이에서 함께 해주시겠습니까?’를 주제로 기후환경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환경문제를 탐구하고 지속적인 실천을 유도하는 참여형 교육으로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21년부터 청소년의회에서 분리돼 올해로 네 번째 개원을 맞는 아동의회는 교육문화, 환경복지, 기후환경A·B 등 총 4개의 긴급문제해결단을 구성해 아동의 시선에서 바라본 문제해결 방법들을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오영걸 여성가족국장은 미래세대의 주역인 아동·청소년의 대표로서 권리보장과 복지증진을 위해 좋은 정책 제언과 자문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아동·청소년들이 정책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2017년 제1대 아동·청소년 의회를 시작했으며, 올해 제4대 아동의회와 제8대 청소년의회를 구성해 지원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047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 제8대 청소년·제4대 아동의회 개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